"춤의 향연" 사교댄스 [예절교육 &이론교육]

사교(파훌러)댄스 CEO 트레이너 강습회

1. 강습회 목적
사교댄스(파훌러 댄스) CEO 트레이너 강습교재는 댄스스포츠 전문 학원 및 사교댄스 지도자를 위한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이 교재는 전국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사교댄스(파훌러 댄스) 루틴을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통일화하고자 합니다.

2. 댄스스포츠 정의
사교댄스(파훌러 댄스)는 예술성이 풍부한 실내 스포츠이자 생활체육의 한 분야로, 전통에 따른 예의와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적 가치관을 지닌 인격 표현의 '선진형 윤리문화’로 정의됩니다.

뛰어난 유산소 운동인 댄스스포츠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심폐 지구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탄력 있는 몸매를 유지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와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교댄스(파훌러 댄스)는 현대사회에서 오는 정신적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훌륭한 신체활동입니다. 특히 이성 간의 건전한 만남과 사교를 위한 활동으로 매우 적합하며, 음악의 리듬과 일치감을 느끼면서 움직임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교댄스(파훌러 댄스) CEO 트레이너 강습교재를 통해 국내외 전문 댄스스포츠 학원 및 사교댄스 지도자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아름다운 예술의 도시를 창조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기를 바랍니다.


댄스의 복합성
스포츠, 음악, 그리고 무용(율동)의 조화
한국 사교(파훌러)댄스 CEO 트레이너 강습회
(Korea Popular Dance CEO Trainer Course)

댄스의 매력은 신체의 근육을 활력 있게 움직이는 스포츠성, 음악의 리듬과 함께 율동하는 음악성, 파트너와의 호흡을 맞추는 일치성, 스텝 연결에 따른 표현의 창의성, 공간 사용의 다양성, 그리고 아름다운 의상과 남녀의 정중한 예절 등이 어우러진 '공감각적 예술성’에 있습니다.

이러한 댄스스포츠의 매혹적인 아름다움과 우아함은 보는 사람에게도 예술적 경지에 이르게 하며, 댄스와 스포츠의 특성과 매력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댄스스포츠는 대근육을 사용하는 활발한 신체활동이며, 다른 커플들과 함께 잘 추기 위해 서로 협력하는 가운데 스포츠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가치를 모두 갖춘 훌륭한 스포츠입니다. 다양한 동작과 기술로 구성된 도형을 연결시켜 춤이라는 실제적 움직임으로 아름다운 선과 공간미를 창출하는 시공간적 예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녀가 한 쌍이 되어 춤추는 '커플댄스’라는 형식상의 특성을 갖게 되며, 아름다운 움직임을 연출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발휘해야 합니다.

댄스를 수행하는 데는 음악이 필수적이므로, 음악의 리듬에 맞추어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리듬 댄스’라는 특성을 갖기도 합니다.

댄스스포츠 지도자 및 마니아 여러분!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십분 발휘하여 이번 파훌러 댄스(사교댄스) CEO 트레이너 강습과 교재를 통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좋은 결과를 거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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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교춤(무도장)문화 
1) 우리나라 댄스 문화는 1970년 한국무도교육협회 시작으로 한국무도 평의회, 댄스스포츠 경기
연맹, 한국무도 강사협회, 대한스포츠 댄싱연맹, 국민생활체육 전국댄스스포츠 연합회, 기타 많
은 사단 법인 단체가 매년 전국대회를 열고 실력 있는 선수를 발굴하여 국제대회에 출전시켜
좋은 성적으로 국외선양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력 있는 지도자(자격증)을 양성화하여 대학(사회교육원)강좌, 문화센터, 주민자치단
체, 기타, 댄스강좌를 통하여 국민건강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2) 사교춤은 각종 파티, 행사장, 무도장, 콜라텍, 카바레에서 출 수 있는 춤으로 모던 댄스계열과
라틴 댄스 그리고 한국형(사교) 댄스 3가지가 있다.
3) 라틴, 모던은 주로 클럽파티, 각종 행사에서 추워진다. 이제 우리나라도 주말이면 전국적으로
많은 서클(Circle)들이 모임을 가져 파티를 연다.
4) 라틴 계열의 자이브, 룸바. 차차차, 모던 계열의 왈츠, 탱고가 추어지며 우리나라에서 주로 추는
춤은 무도장이나 카바레에서 지루박, 블르스, 도롯트가 가장 많이 추어지고있고 콜라텍(무도
장)에서는 라틴, 모던, 한국형 사교(파풀러) 댄스 함께 운영하는 곳도 있다. (무도장 간판 없음)
가끔 탱고, 민요 음악이 나오면 탱고는 블르스 스텝을 작게 하여 경쾌하게 추며 민요는 지루박
스텝으로 하고 리듬 짝은 다양한 음악에 맞춰 춤사위 즐긴다.
5) 처음 참석하시는 사람은 경험 있는 분들과 동행하는 것이 좋다.
댄스인은 제일 먼저 메너(manner)가 우선이다.
지도자에게 많은 경험담을 듣는 것이 좋다.
복장 (의상과 댄스화 필히 지참)

이 책에서는 파풀러 댄스 중점으로 만들어 졌으므로 라틴 & 모던 댄스 몸동작(액션)과
발(스텝)이 다르다.

예 지루박은 6박자에 체중이동이 4족이고 자이브는 6박자에 8족이다.
부드러운 음악 블르스는 4/4박자이고 왈츠는 3/4박자이다. (타임)









시  제목:  리듬의느낌
 

 

반짝이는 불빛 아래,

음악이흐르는밤,

두 손을 맞잡고,

우리는 춤을 춤니다

발끝에서시작된리듬

심장 속까지 퍼져,

마음과마음이 하나 되어

우리는함께 춤을 춤니다

스텝 하나하나에,

우리의 이야기가 담겨,

미소와 눈빛으로

서로를 느낌니다

이순간,

세상은 오직우리 둘,

사교댄스의 마법 속에,

우리는 날아오릅니다

       글쓴이/춤추는작가와 코파일럿 



[한국형 댄스는 예절을 중요시 여기는 댄스 입니다 몸과마음을바로하여 타인의 귀감이 되어야합니다]



사교댄스 5종목

지루박 jitter Bug

블르스  Blues

도롯도  Trot

코리아 탱고   Korea Tango

리듬짝 Rhythm Jjak

    



지루박 jitter  Bug


지루박 스텝종류

삼각스텝

일자 (찍는)스텝

일자스텝 

걷기스텝


음악   4/4박자


소절  40소절 (현재:빠름)


카운트

6박자 (12 34 56)

슬로우 퀵 퀵  슬로우   (S Q Q S)




블르스 Blues 


블르스는 4/4박자이며 템포는 26소절이고 카운트의 

기본은 40박자 입니다  블르스에 사용되는 음악은

부드럽고 느린  템포의 음악에 맞추어   남.여  간에

사랑을 감미롭게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며 무도장 카바레 콜랃텍에서 지루박 다음으로 가장 많이 추는 춤 중에 

하나이다



도롯도  TROT


현재 각지방에서  가장 많이 추고 있는 도롯도의 타임은4/4로서  1소절은 4박자로  구성되어(템포 1분간 28소절)  있으며 특징은 간단한 스텝으로 쉽게 춤을 출 수 

있으며 아무리 혼잡한 곳에서라도 춤을 출 수가 있다


도롯도는 사교댄스 중에 가장 느린 스텝이다

2(S)박자에  (쿵짝)1족 움직임을 원칙으로 한다

도롯도에서는  1(Q) 박자에 1족을  움직일 때도 있다

카운트는 슬로우 S  로 한다

슬로우 S 2박자 QQ  1박자


탱고 Tango   Korea 


인터네셔널 탱고는  2/4 박자이고  사교댄스 탱고는 4/4박이며  템포는32소절이고 카운트의기본은4박자입니다

탱고에 사용되는 음악은 경쾌하고 정열적인 리듬으며  음악에 스타카토처럼 스텝도 호울 풋 (발가락전체) 를 

스타카토의 격정적으로 춤사위를 표현하는 것이 특지미다 [블르스 스텝을 짧게 한다]


리듬짝  Rhythm Jjak


리듬짝은 4/4박이며  템포는 37소절이고 카운트의 기본은4박자 입니다

다양한 장르에  음악에도 춤사위를 표현한다

발바닥 전체 (호울 풋) 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형댄스 지루박 역사]


지루박(지르박)은 한국에서 발전한 독특한 사교 댄스입니다. 이 춤은 서양의 지터벅(Jitterbug)에서 유래되었으며, 일본식 발음으로 '지루박’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지루박은 6박자를 기본 스텝으로 하며, 남녀가 서로 떨어져서 자유롭게 춤추는 특징이 있습니다1. 좁은 장소에서도 즐길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한국의 사교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춤은 남성이 여성을 리드하는 전통적인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2~3달의 배움 과정을 거쳐 숙달될 수 있습니다1. 다양한 음악에 맞춰 춤출 수 있는 유연성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한국형댄스 블르스 역사]

한국형 블루스 댄스는 서양의 블루스 음악과 춤에서 영향을 받아 발전한 독특한 형태의 댄스입니다. 블루스 댄스는 감정과 리듬을 중시하며, 파트너와의 깊은 감성적 교류를 강조합니다


한국에서 블루스 댄스는 1930년대부터 일본에서 유입된 트로트풍의 변종 블루스와 함께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미8군을 통해 미국의 블루스 음악과 춤이 소개되면서, 한국의 댄스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신촌블루스와 같은 그룹들이 블루스 음악을 대중화하면서, 블루스 댄스도 함께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블루스 댄스는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다양한 음악과 함께 춤출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형댄스 도롯도 역사]


도롯도(도롯도)는 한국에서 발전한 독특한 형태의 댄스입니다. 이 춤은 1950년대 보릿고개 시절에 유행한 트로트 음악과 함께 발전했습니다 도롯도는 트로트 리듬을 기반으로 하며, 한국의 전통적인 춤과 서양의 춤 요소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도롯도는 주로 느린 템포의 음악에 맞춰 춤추며, 감정 표현과 파트너와의 교감을 중시합니다 이 춤은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다양한 음악과 함께 춤출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형댄스 탱고 역사]

한국형 탱고는 아르헨티나 탱고에서 유래하여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발전한 댄스 스타일입니다. 탱고는 원래 19세기 후반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 항구 지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지역은 다양한 문화가 혼합된 곳으로, 아프리카, 유럽,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의 춤과 음악이 결합되어 탱고가 탄생했습니다


한국에서는 20세기 중반 이후, 특히 미군 주둔과 함께 서양 문화가 유입되면서 탱고가 소개되었습니다. 이후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와 결합되어 독특한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한국형 탱고는 전통적인 아르헨티나 탱고의 감정 표현과 리드-팔로우 기술을 유지하면서도, 한국의 음악과 춤 스타일을 반영하여 더욱 친숙하게 변형되었습니다


탱고는 감정 표현과 파트너와의 교감을 중시하는 춤으로,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음악과 함께 춤출 수 있는 유연성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한국형댄스 리듬짝 역사]


리듬짝은 한국에서 발전한 독특한 사교 댄스 스타일로, 1980년대 후반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1. 이 춤은 주로 트로트 음악에 맞춰 춤추며, 리듬감과 발놀림이 강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듬짝은 다양한 스텝과 동작을 포함하며, 특히 발을 빠르게 움직이는 ‘짝’ 스텝이 주요 요소입니다1. 이 춤은 좁은 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어,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리듬짝은 남녀가 함께 춤추며, 파트너와의 호흡과 리듬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춤은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랑받고 있으며, 특히 중장년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한국형댄스 2.4.6. 댄스 역사]


2.4.6 춤은 한국에서 발전한 독특한 사교 댄스 스타일로, 주로 트로트 음악에 맞춰 춤추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춤은 2박, 4박, 6박의 리듬에 맞춰 춤을 추기 때문에 '2.4.6’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2.4.6 춤은 1980년대 후반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특히 중장년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1. 이 춤은 좁은 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어,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형댄스 짝난 역사]


짝난은 한국에서 발전한 독특한 사교 댄스 스타일로, 주로 트로트 음악에 맞춰 춤을 춥니다. 이 춤은 1980년대 후반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특히 중장년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짝난은 리듬감과 발놀림이 강조되는 것이 특징이며, 좁은 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어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짝난은 다양한 스텝과 동작을 포함하며, 특히 발을 빠르게 움직이는 ‘짝’ 스텝이 주요 요소입니다 이 춤은 남녀가 함께 춤추며, 파트너와의 호흡과 리듬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형 댄스에는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부르스: 블루스 음악에 맞춰 춤추는 스타일로, 감정 표현과 파트너와의 교감을 중시합니다. 한국에서는 1930년대부터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루박: 서양의 지터벅에서 유래한 춤으로, 6박자를 기본으로 하며 좁은 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롯도: 트로트 음악에 맞춰 춤추는 스타일로, 1950년대 보릿고개 시절에 유행했습니다.

리듬짝: 1980년대 후반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한 춤으로, 발놀림과 리듬감이 강조됩니다.

2.4.6 춤: 2박, 4박, 6박의 리듬에 맞춰 춤을 추는 스타일로, 주로 트로트 음악에 맞춰 춤춥니다.

짝난: 발을 빠르게 움직이는 ‘짝’ 스텝이 특징인 춤으로, 리듬감과 파트너와의 호흡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한국의 전통 춤과 현대적인 창작 춤이 결합된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창작춤은 전통 무용의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춤으로, 1970년대부터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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