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의 향연" 사교댄스 [예절교육 &이론교육]
반짝이는 불빛 아래,
음악이흐르는밤,
두 손을 맞잡고,
우리는 춤을 춤니다
발끝에서시작된리듬
심장 속까지 퍼져,
마음과마음이 하나 되어
우리는함께 춤을 춤니다
스텝 하나하나에,
우리의 이야기가 담겨,
미소와 눈빛으로
서로를 느낌니다
이순간,
세상은 오직우리 둘,
사교댄스의 마법 속에,
우리는 날아오릅니다
글쓴이/춤추는작가와 코파일럿
[한국형 댄스는 예절을 중요시 여기는 댄스 입니다 몸과마음을바로하여 타인의 귀감이 되어야합니다]
사교댄스 5종목
지루박 jitter Bug
블르스 Blues
도롯도 Trot
코리아 탱고 Korea Tango
리듬짝 Rhythm Jjak
지루박 jitter Bug
지루박 스텝종류
삼각스텝
일자 (찍는)스텝
일자스텝
걷기스텝
음악 4/4박자
소절 40소절 (현재:빠름)
카운트
6박자 (12 34 56)
슬로우 퀵 퀵 슬로우 (S Q Q S)
블르스 Blues
블르스는 4/4박자이며 템포는 26소절이고 카운트의
기본은 40박자 입니다 블르스에 사용되는 음악은
부드럽고 느린 템포의 음악에 맞추어 남.여 간에
사랑을 감미롭게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며 무도장 카바레 콜랃텍에서 지루박 다음으로 가장 많이 추는 춤 중에
하나이다
도롯도 TROT
현재 각지방에서 가장 많이 추고 있는 도롯도의 타임은4/4로서 1소절은 4박자로 구성되어(템포 1분간 28소절) 있으며 특징은 간단한 스텝으로 쉽게 춤을 출 수
있으며 아무리 혼잡한 곳에서라도 춤을 출 수가 있다
도롯도는 사교댄스 중에 가장 느린 스텝이다
2(S)박자에 (쿵짝)1족 움직임을 원칙으로 한다
도롯도에서는 1(Q) 박자에 1족을 움직일 때도 있다
카운트는 슬로우 S 로 한다
슬로우 S 2박자 QQ 1박자
탱고 Tango Korea
인터네셔널 탱고는 2/4 박자이고 사교댄스 탱고는 4/4박이며 템포는32소절이고 카운트의기본은4박자입니다
탱고에 사용되는 음악은 경쾌하고 정열적인 리듬으며 음악에 스타카토처럼 스텝도 호울 풋 (발가락전체) 를
스타카토의 격정적으로 춤사위를 표현하는 것이 특지미다 [블르스 스텝을 짧게 한다]
리듬짝 Rhythm Jjak
리듬짝은 4/4박이며 템포는 37소절이고 카운트의 기본은4박자 입니다
다양한 장르에 음악에도 춤사위를 표현한다
발바닥 전체 (호울 풋) 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형댄스 지루박 역사]
지루박(지르박)은 한국에서 발전한 독특한 사교 댄스입니다. 이 춤은 서양의 지터벅(Jitterbug)에서 유래되었으며, 일본식 발음으로 '지루박’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지루박은 6박자를 기본 스텝으로 하며, 남녀가 서로 떨어져서 자유롭게 춤추는 특징이 있습니다1. 좁은 장소에서도 즐길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 한국의 사교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춤은 남성이 여성을 리드하는 전통적인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2~3달의 배움 과정을 거쳐 숙달될 수 있습니다1. 다양한 음악에 맞춰 춤출 수 있는 유연성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한국형댄스 블르스 역사]
한국형 블루스 댄스는 서양의 블루스 음악과 춤에서 영향을 받아 발전한 독특한 형태의 댄스입니다. 블루스 댄스는 감정과 리듬을 중시하며, 파트너와의 깊은 감성적 교류를 강조합니다
한국에서 블루스 댄스는 1930년대부터 일본에서 유입된 트로트풍의 변종 블루스와 함께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미8군을 통해 미국의 블루스 음악과 춤이 소개되면서, 한국의 댄스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신촌블루스와 같은 그룹들이 블루스 음악을 대중화하면서, 블루스 댄스도 함께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블루스 댄스는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다양한 음악과 함께 춤출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형댄스 도롯도 역사]
도롯도(도롯도)는 한국에서 발전한 독특한 형태의 댄스입니다. 이 춤은 1950년대 보릿고개 시절에 유행한 트로트 음악과 함께 발전했습니다 도롯도는 트로트 리듬을 기반으로 하며, 한국의 전통적인 춤과 서양의 춤 요소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도롯도는 주로 느린 템포의 음악에 맞춰 춤추며, 감정 표현과 파트너와의 교감을 중시합니다 이 춤은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다양한 음악과 함께 춤출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형댄스 탱고 역사]
한국형 탱고는 아르헨티나 탱고에서 유래하여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발전한 댄스 스타일입니다. 탱고는 원래 19세기 후반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 항구 지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지역은 다양한 문화가 혼합된 곳으로, 아프리카, 유럽, 그리고 라틴 아메리카의 춤과 음악이 결합되어 탱고가 탄생했습니다
한국에서는 20세기 중반 이후, 특히 미군 주둔과 함께 서양 문화가 유입되면서 탱고가 소개되었습니다. 이후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와 결합되어 독특한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한국형 탱고는 전통적인 아르헨티나 탱고의 감정 표현과 리드-팔로우 기술을 유지하면서도, 한국의 음악과 춤 스타일을 반영하여 더욱 친숙하게 변형되었습니다
탱고는 감정 표현과 파트너와의 교감을 중시하는 춤으로,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음악과 함께 춤출 수 있는 유연성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한국형댄스 리듬짝 역사]
리듬짝은 한국에서 발전한 독특한 사교 댄스 스타일로, 1980년대 후반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1. 이 춤은 주로 트로트 음악에 맞춰 춤추며, 리듬감과 발놀림이 강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듬짝은 다양한 스텝과 동작을 포함하며, 특히 발을 빠르게 움직이는 ‘짝’ 스텝이 주요 요소입니다1. 이 춤은 좁은 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어,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리듬짝은 남녀가 함께 춤추며, 파트너와의 호흡과 리듬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춤은 다양한 연령층에서 사랑받고 있으며, 특히 중장년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한국형댄스 2.4.6. 댄스 역사]
2.4.6 춤은 한국에서 발전한 독특한 사교 댄스 스타일로, 주로 트로트 음악에 맞춰 춤추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춤은 2박, 4박, 6박의 리듬에 맞춰 춤을 추기 때문에 '2.4.6’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2.4.6 춤은 1980년대 후반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특히 중장년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1. 이 춤은 좁은 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어,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형댄스 짝난 역사]
짝난은 한국에서 발전한 독특한 사교 댄스 스타일로, 주로 트로트 음악에 맞춰 춤을 춥니다. 이 춤은 1980년대 후반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특히 중장년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짝난은 리듬감과 발놀림이 강조되는 것이 특징이며, 좁은 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어 한국의 사교 댄스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짝난은 다양한 스텝과 동작을 포함하며, 특히 발을 빠르게 움직이는 ‘짝’ 스텝이 주요 요소입니다 이 춤은 남녀가 함께 춤추며, 파트너와의 호흡과 리듬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형 댄스에는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부르스: 블루스 음악에 맞춰 춤추는 스타일로, 감정 표현과 파트너와의 교감을 중시합니다. 한국에서는 1930년대부터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루박: 서양의 지터벅에서 유래한 춤으로, 6박자를 기본으로 하며 좁은 공간에서도 즐길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롯도: 트로트 음악에 맞춰 춤추는 스타일로, 1950년대 보릿고개 시절에 유행했습니다.
리듬짝: 1980년대 후반부터 인기를 끌기 시작한 춤으로, 발놀림과 리듬감이 강조됩니다.
2.4.6 춤: 2박, 4박, 6박의 리듬에 맞춰 춤을 추는 스타일로, 주로 트로트 음악에 맞춰 춤춥니다.
짝난: 발을 빠르게 움직이는 ‘짝’ 스텝이 특징인 춤으로, 리듬감과 파트너와의 호흡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한국의 전통 춤과 현대적인 창작 춤이 결합된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창작춤은 전통 무용의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춤으로, 1970년대부터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